컴퓨터에서는
[ Rust ] 초급 문법 : 11. 배열과 슬라이스 – 배열과 슬라이스 데이터 다루기
컴 여행자
2025. 4. 28. 12:02
728x90
반응형
[ Rust ] 초급 문법 : 11. 배열과 슬라이스 – 배열과 슬라이스 데이터 다루기
📚 러스트 배열(Array)과 슬라이스(Slice) 배우기
1단계: 배열(Array)란 무엇인가?
배열이란
"같은 종류의 데이터"를 여러 개 모아놓은 것입니다.
- 예를 들어, 숫자 5개를 저장하고 싶다면 배열을 쓸 수 있습니다.
- 배열은 고정된 크기를 가집니다. (만들 때 크기를 정하면 나중에 바꿀 수 없습니다.)
📝 배열 선언 방법
let 배열이름 = [값1, 값2, 값3, ...];
또는
let 배열이름 = [값; 횟수];
- [값; 횟수] : 이 배열은 이 값이 이 횟수만큼 들어간다는 뜻입니다.
2단계: 배열 예제 코드
코드를 작성하고 실행해 봅시다.
VS Code에서 Rust 파일 생성
1️⃣ 터미널 열기
- VS Code를 실행하고, Ctrl + ~ (물결표) 키를 눌러 터미널을 엽니다.
- 또는 메뉴에서 [터미널] → [새 터미널] 선택하세요.
2️⃣ 새 Rust 프로젝트 생성
- 새로운 Rust 프로젝트를 만들 폴더로 이동 (예: C:\RustProjects)
cd C:\RustProjects
- 터미널에 아래 명령을 입력하고 Enter 키를 누릅니다.
- rust_array이라는 폴더가 생성됩니다.
cargo new rust_array
3️⃣ 프로젝트 열기
- VS Code에서 [파일] → [폴더 열기] 선택 후 rust_array 폴더를 엽니다.
4️⃣ 메인 파일 열기
- 왼쪽 src 폴더에서 main.rs 파일을 클릭하여 엽니다.
✅ 예제1: 배열 만들고 출력하기
main.rs
fn main() {
let numbers = [1, 2, 3, 4, 5];
println!("첫 번째 숫자는: {}", numbers[0]);
println!("두 번째 숫자는: {}", numbers[1]);
println!("세 번째 숫자는: {}", numbers[2]);
}
🔥 실행 방법
1. Ctrl + S를 눌러 파일을 저장합니다. (메뉴 -> 파일 -> 저장)
Ctrl + ~ (물결표) 키를 눌러 터미널을 엽니다.
2. VS Code 아래쪽 터미널에서 실행:
cargo run
3. 결과:
첫 번째 숫자는: 1
두 번째 숫자는: 2
세 번째 숫자는: 3
3단계: 배열 다른 선언 방법
같은 값을 여러 번 넣고 싶을 때는 이렇게도 합니다!
✅ 예제2: 같은 값으로 배열 만들기
fn main() {
let zeros = [0; 5]; // 0을 다섯 번 넣는다
println!("배열의 첫 번째 값: {}", zeros[0]);
println!("배열의 네 번째 값: {}", zeros[3]);
}
- [0; 5] 뜻: 0을 다섯 번 반복해서 넣는다.
4단계: 슬라이스(Slice)란 무엇인가?
슬라이스는
"배열의 일부분" 을 가리키는 것입니다.
- 배열 전체를 다 쓸 필요 없이, 일부만 사용하고 싶을 때 슬라이스를 사용합니다.
- 슬라이스는 배열처럼 생겼지만 고정 크기가 아닙니다.
📝 슬라이스 만드는 방법
let 부분 = &배열[시작번호..끝번호];
- 시작번호는 포함됩니다.
- 끝번호는 포함되지 않습니다.
예를 들어, 0..3은 0, 1, 2번만 선택됩니다. (3번은 제외)
5단계: 슬라이스 예제 코드
✅ 예제3: 슬라이스 사용해보기
fn main() {
let numbers = [10, 20, 30, 40, 50];
let slice = &numbers[1..4]; // 1번부터 3번까지 (20, 30, 40)
println!("슬라이스 첫 번째 값: {}", slice[0]);
println!("슬라이스 두 번째 값: {}", slice[1]);
println!("슬라이스 세 번째 값: {}", slice[2]);
}
✅ 결과 화면
슬라이스 첫 번째 값: 20
슬라이스 두 번째 값: 30
슬라이스 세 번째 값: 40
✨ 정리
구분 | 설명 | 예시 |
배열(Array) | 같은 타입의 데이터를 모아놓은 것. 크기가 고정. | [1, 2, 3, 4, 5] |
슬라이스(Slice) | 배열의 일부를 가리키는 것. 크기가 유동적. | &numbers[1..4] |
💬 추가 Tip
- 배열의 인덱스(번호)는 0부터 시작합니다. (첫 번째가 0번)
- 슬라이스 범위를 잡을 때 끝번호는 포함되지 않습니다.
- 슬라이스를 쓸 때는 & 기호를 붙여야 합니다.
이상으로 배열과 슬라이스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.
[ Rust ] 러스트 프로그래밍 언어 관련 글 목록입니다.
러스트 컴퓨터 프로그래밍 언어를 아이들에게 알려주기 위해 글을 작성하고 있습니다.가능한 쉽고 자세하게 그리고 잘 따라할 수 있도록 작성해 보려고 합니다.글이 작성되는 대로 계속 추가하
hb-love-each-other.tistory.com
한국 러스트 사용자 그룹
rust-kr.org
Rust Programming Language
A language empowering everyone to build reliable and efficient software.
www.rust-lang.org
728x90
반응형